중국발 어닝 쇼크 우려로 하락한 비철금속 (LME Daily Report)

 

- 중국 기업들에 대한 실적 우려 확산.

- LME 구리 재고 년중 최고치 경신.

- 중국 전략 비축국 금년 200,000톤 구리 매입전망.

- LME 알루미늄 재고 2009년 이래로 최저치 수준

 

1월26일(현지시간)  구리 가격, 알루미늄 가격, 전기동 , 국제 비철금속 시세, LME 시세, LME 가격, 런던금속거래소, 국제원자재 시세, 국제 동시세, 고철시세, 고물상 구리 가격, 구리값 

 

 

금일 전기동은 3% 가까운 하락세를 보이면서 전일 상승분을 상쇄시켰다. 아시아장 시작하자마자 하락으로 일관한 전기동은 미국장에 가까울 수록 낙폭을 확대하였다. 심리적인 지지선인 5500이 다시 무너지면서 다시 전저점 돌파가능성을 남겨두었다.

전기동의 주요 하락요인으로는 2014년 중국 기업 실적들이 2000년 수준으로 악화되었다고 중국 국가통계국이 밝혔기 때문이다. Macquarie Group의 상품 분석가 Colin Hamilton에 의하면 이 수치는 절대적으로 중국 수요가 부진함을 보여주고 있다고 전했다.

LME 전기동 재고는 전일에 이어 최고치를 경신하여 238,225톤을 기록하였다. 작년 4월 이래로 최고치를 경신한 LME전기동 재고는 여전히 중국발 수요 부진을 뒷받침 하고 있다. 한편 중국 전략 비축국의 익명의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200,000톤의 정련구리를 비축할 것이라고 전했다.

비록 LME 전기동 재고는 늘어나고 있지만 LME 알루미늄 재고는 2009년 4월 이래로 낮은 수준인 186,000톤을 기록하고 있다. Commerzbank에 의하면 주요 시장 관계자들이 알루미늄 현물수급이 타이트함을 보여주고 있다고 전했고 새로운 LME Warehousing 규정이 이러한 현상을 완화해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Freeport McMoran사는 올해 구리와 원유 가격의 급격한 하락으로 인해 에너지 프로젝트 및 자본 지출을 감소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작년 10월 광산 및 에너지 프로젝트에 투자할 금액은 $7.5 bil이었으나 $6 bil으로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기술적으로 전기동은 하락추세가 확장중이다. 전저점 수준인 5300대 초반이 다시 뚫린다면 심리적 지지선을 5000대 초반까지 고려할 것을 염두해둔다.


* 자료 : NH농협선물 
* 본 자료의 내용에 의거해 행해진 일체의 투자행위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온라인 뉴스팀 kidd@kidd.co.kr

Copyright ⓒ 산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산업일보 LME 시세 기사 더보기

Posted by 강화도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