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매수로 끌어올린 전기동 (LME Daily Report)
11월11일(현지시간) 구리 가격, 알루미늄 가격, 전기동 , 국제 비철금속 시세, LME 시세, LME 가격, 런던금속거래소, 국제원자재 시세, 국제 동시세, 고철시세, 고물상 구리 가격, 구리값
- 전기동 기술적 반등 성공
- Codelco, 2015 중국 선적분 프리미엄 인하
- 아시아 Flat Rolled 알루미늄 시장 공급과잉 우려
- 일본 소비세율 인상 보류 전망으로 달러강세 우려
금일 전기동은 달러 강세가 심화되어 6600대 초반까지 밀렸다가 저가 매수세가 일어나 반등에 성공했다. 미국 주식장에서 최고치 경신 시도가 진행중인 점과 달러 강세가 주춤한 점이 전기동을 포함한 비철금속의 상승을 이끌었다. 알루미늄도 월 중 최저치를 기록하여 톤 당 2000선이 돌파가능성을 높였으나 장 후반 기술적 반등으로 상승했다.
전세계 최대 구리 생산자인 칠레의 Codelco사는 2015년 중국 선적분에 대한 프리미엄을 올해 보다 낮은 가격인 톤 당 $133에 제시했다고 익명을 요구한 소식통은 전했다. 이는 올해 상해 인도분 가격인 $138보다 3.6%낮은 수준이다. 로이터에 따르면 Codelco사는 경쟁국인 일본이 프리미엄을 6.5%인하했기 때문에 내년 책정될 프리미엄이 대부분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Novelis사의 C.E.O Phil Martens에 따르면 아시아의 Flat Rolled 알루미늄 시장의 공급과잉 시장이 몇년간 지속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중국 경기부진을 제외하더라도 수요가 공급을 따라가기엔 많이 부족하다고 우려했다.
아베총리의 차주 재신임 이슈로 소비세율 인상을 보류할 수 있다는 시장분위기에 엔화 약세 달러 강세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아베노믹스가 실패로 돌아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일본 당국의 소비세율 인상 보류가 달러강세가 우려된다. 이는 비철금속을 포함한 상품가격의 하락 압력을 부추길 것으로 시장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런던금속거래소(LME)를 소유한 홍콩거래소(HKEX)는 다음달 London Copper Mini, London Aluminium Mini, London Zinc Mini 상품들을 상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본 상품들은 중국 위안화 현금결제 기준이며 표준사이즈가 5톤 이라고 홍콩거래소 담당자는 전했다.
* 자료 : NH농협선물
* 본 자료의 내용에 의거해 행해진 일체의 투자행위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온라인 뉴스팀 kidd@kid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