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7일] 중국 정부의 확장적 통화정책 가능성 대두로 상승한 구리 가격 (LME Daily Report)

4월7일(현지시간)  구리 시세, 전기동 , 국제비철금속 시세, 비철금속 시세, 비철 시세, LME, LME 시세, LME 가격, 런던금속거래소, 국제원자재 시세, 국제동 시세, 고철시세, 구리값
LME(런던금속거래소) 
- 금일 상해선물거래소 휴장

- 중국 정부 확장적 통화정책 가능성 대두

 

 

금일 LME 전기동 가격은 중국 정부의 통화 정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하여 전주대비 0.94% 상승한 $6675.25에 최종 마감하였다.

 

청명절로 인한 중국의 부재로 아시아장은 매우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다 중국 정부의 느슨한 화폐 정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구리 가격은 꾸준히 상승하기 시작하였다.

 

현재 중국의 경기 둔화가 우려 되고 있다. 지난 주 발표 된 부양책마저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여 시장에 실망감을 주었다. 몇몇 애널리스트들은 확장적 통화정책을 논의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아직 중국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은 없다. 지준율 인하 및 금리 인하 등이 거론 되고 있으나 그 동안의 중국 정부의 개혁 의지를 고려한다면 경기가 조금 둔화된다고 바로 시장에 막대한 간섭을 하지는 않을 것 같다. 현재 경기 둔화는 중국 정부가 어느 정도 허용하는 면이 있다. 문제는 어느 정도까지 감당 할 수 있는냐 이다.

다음 주 발표되는 중국 1분기 GDP 예상치는 작년 동기대비 7.3%이다. 이는 중국 정부가 7.5%성장으로 간주 할 수 있는 7.3~7.4% 성장률 구간이므로 아직까지는 중국 정부에게 여유는 있다.

 

중국 정부는 당장 시장을 만족 시킬 만한 입장 발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주 중국 인민은행화폐정책 위원회에서 현재 중국의 경제는 "합당한 구간" 내에 있으며 물가 또한 안정적이라고 밝혔다. 당분간 시장에는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하기에 가격 상승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일 뿐더러 악재가 정책 변화를 유발 할 수 있어 오히려 호재로 작용 할 수 있는 시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국 Chinalco사의 페루 Toromocho 지난 주 금요일부터 광산 운영 재개를 밝혔다. 페루 당국은 환경오염을 근거로 광산 운영을 중지 시켰다. Chinalco는 합당한 조치를 취하였으며 본 광산은 올해 말부터 연간 300,000톤의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된다.

 


* 자료 : NH농협선물 
* 본 자료의 내용에 의거해 행해진 일체의 투자행위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온라인 뉴스팀 kidd@kidd.co.kr

Copyright ⓒ 산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산업일보 LME 시세 기사 더보기

Posted by 강화도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