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19일] 구리, 타이트한 수급 전망으로 상승했지만, 중국 경기 둔화 우려로 상승폭 제한 (LME Daily Report), 구리 시세, 국제동 시세, 구리값
동향 2014. 5. 20. 13:35[2014년 5월19일] 구리, 타이트한 수급 전망으로 상승했지만, 중국 경기 둔화 우려로 상승폭 제한 (LME Daily Report)
5월19일(현지시간) 구리 시세, 전기동 , 국제비철금속 시세, 비철금속 시세, 비철 시세, LME, LME 시세, LME 가격, 런던금속거래소, 국제원자재 시세, 국제동 시세, 고철시세, 구리값
LME(런던금속거래소)
-중국 정부 경제 개혁 속도에 박차
-중국 4월 주택 거래액 전월 대비 17.9% 하락
-Norisk Nickel, 2015년 글로벌 니켈 초과 수요 전망
금일 구리는 중국이 경제개혁 속도를 올린다는 소식이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으로 상승했다.
수급 우려로 Cash copper는 3개월내 최고치를 기록하며 200일 이평선 상승돌파를 눈앞에 두었다. 3M Copper 역시 100일 이평선을 돌파하며 지난 금요일 하락분을 메웠다. 알루미늄과 니켈 역시 각각 0.34%, 6.42% 상승했다.
지난 토요일 중국의 가장 영향력있는 economic planning agency는 중국 정부가 최근 제기되는 경기 둔화 우려를 대처하기 위해 경제 개혁에 속도를 올릴 것이라고 발표하며 구리 매수세를 이끌었다.
Societe Generale의 한 애널리스트 역시 최근 상승랠리 속에 재고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고 지적하며 타이트한 공급이 가격 상승을 이끌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LME copper 재고는 지난 주 금요일에 186.525MT을 기록했으며 이는 금년 초 대비 약 49% 하락한 수치이다.
하지만 중국의 부동산 경기 둔화세로 상승폭은 제한되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지난 주 주택 거래액이 4180억 위한으로 전월 대비 17.9% 하락했으며 신규 주택가격 상승세도 줄어들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같은 우려를 반영하듯, 각종 기관의 중국 GDP 성장 전망치 중간값은 기존 7.4%에서 7.3%로 하향조정되기도 했다.
Norisk Nickel은 내년에 세계 니켈 수요량이 공급량을 초과할 것이라는 전망했다. 지난주 목요일, 금요일 큰 폭으로 하락했던 니켈은 Norisk의 전망 등으로 금일 다시 강한 매수세로 보이며 6% 넘게 상승했다.
Norisk는 인도네시아의 수출제한의 영향으로 금년도의 니켈 초과공급량은 점차 줄어들다가 내년부터는 초과수요 현상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으며 2019년까지 이같은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명일은 유로존 국가들의 경기지표 전망치가 발표되며 상기 언급된 중국 경기둔화 이슈는 목요일 발표되는 HSBC 중국 PMI 제조업 전망치 발표가 가늠좌 역활을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자료 : NH농협선물
* 본 자료의 내용에 의거해 행해진 일체의 투자행위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온라인 뉴스팀 kidd@kidd.co.kr